수면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본문 바로가기

hip한 건강

수면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by hip한 비타민 2021. 10. 14.
반응형

한국인 10명 중 6명은 수면 장애를 경험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로열 필립스는 한국인 1000명을 포함해 13개국 약 1만여 명 대상으로 실시한 서베이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 의하면 한국인이 불면증, 코골이 , 수면무호흡증 등 수면질환으로 수면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인이 가진 수면 장애는 불면증 27%, 코골이 26%, 수면무호흡증 5%로 확인됐다. 

수면에-도움을-주는-영양소-오메가-3
수면에-도움을-주는-영양소-오메가-3

필자 또한 주변에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해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도움을 주는 영양소 중 하나인 오메가-3의 효능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이다.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서 필수적으로 공급받아야 한다. 

 

오메가-3는 연어,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 많이 포함되어있다. 

이외에도 호두와 같은 겨과류, 아보카도 등에도 들어있다. 

 

오메가-3는 고혈압, 심장 질환과 같은 심혈관 건강에 굉장히 도움이 된다. 

Nutrients 저널에는 오메가-3의 수면 연구에 대한 내용이 실렸다. 

부작위 배정 연구 시험에서 연구 참여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게는 오메가-3을 다른 그룹에는 위약을 섭취하도록 했다. 

 

연구 결과, 오메가-3을 섭취한 그룹은 수면을 더욱 빠르게 취하고 수면 시간 또한 대조 그룹 대비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연구팀에서는 아동을 상대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 시험에서는 7~9세의 아동 362명이 참여하였다. 

 

연구팀은 실험군 아이들이 하루 600mg의 오메가-3 DHA를 섭취하게 하였다. 

그리고 대조군 아이들에게는 옥수수와 콩으로 만들어진 위약을 섭취하게 했다. 

 

연구 결과 오메가-3을 섭취한 아이들은 대조군에 비해 평소 1시간 더 많은 수면을 취했다. 

옥스퍼드대학 폴 몽고메리 교수는 이 연구에 대해, “체내에 DHA가 부족하면 멜라토닌 수치가 낮아지고 이는 수면 장애로 나타나는데, 이번 연구결과는 이를 뒷받침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적으로 오메가-3는 신경전달 물질이 정상적으로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줘 불면증을 초래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미국 수면의학 아카데미(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 마이클 브루스 박사는 오메가-3에 대해 24시간 일주기 리듬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오메가-3는 체내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준다. 

염증은 수면의 질에 관련이 있어 염증 감소는 더 나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오메가-3는 노레피네프린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노레피네프린은 투쟁-도피를 담당하는 호르몬으로써 스트레스에 관여를 한다. 

 

노레피네프린 수치가 높을 경우 REM 수면 시간이 감소될 수 있다. 

REM 수면 또는 급속 안구 운동 수면은 꿈꾸는 수면이라고도 불린다. 

 

Scientific Reports에 의하면 중국 어린이들이 주기적으로 생선을 섭취할 때 수면 질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생선을 자주 섭취한 아이들은 질 좋은 수면을 가질 수 있었고, 이에 따라 IQ 테스트도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질 좋은 수면을 위해 비타민 D 섭취가 중요하다. 

비타민 D는 트립토판을 세로토닌으로 변환시킨다. 

 

비타민 D가 부족시 세로토닌 전환이 어려운데, 세로토닌은 멜라토닌으로 변환하게 된다. 

즉 비타민 D 공급을 잘해줘야 세로토닌이 충분해지고 이는 수면호르몬이 멜라토닌의 원료가 될 수 있다. 

 

 

항산화 물질 멜라토닌의 수면 효과 및 졸피뎀 부작용

멜라토닌은 세로토닌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으로 송과선에서 분비된다. 송과선은 뇌에 잇는 작은 콩 크기만 한 선으로 고대부터 호기심의 원천으로 여겨졌다. 고대 그리스 인들은 송과선을 영

vitahip.tistory.com

 


마치면서

도움을 주는 영양소 중 하나인 오메가-3의 효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사람들마다 생활습관과 대사활동이 모두 다르며 추천하는 사항이 모두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들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며 이에 대한 결과는 독자 자신의 책임임을 밝혀드린다. 

 

현재 질환을 앓고 있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추천하는 식이요법, 영양요법과 더불어 치료계획을 잘 세울 수 있도록 강력히 추천드린다. 


코로나 백신 접종 관련 다양한 정보를 아래 글을 통해 정주행 할 것을 적극 추천한다. 

 

 

화이자 백신 접종전 주의해야할 사항, 가슴통증(심근염과 심낭염), 가슴커짐 부작용

화이자 백신은 mRNA 백신으로 헥산 백신이다. 화이자에서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mRNA백신 ‘코미나티'의 접종 연령이 식품의약품 안전처(식약처)에 의해 만 12세 이상으로

vitahip.tistory.com

 

모더나 접종 전ㆍ후 주의 사항, 심근염, 심낭염, 금주, 화이자 부작용 비교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이 60%를 넘어섰다. 이는 지난 10일 하루 동안 65만여 명이 1차 접종이 진행됐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와 더불어 모더나 백신 접종이 한창이다. 본문에서는 모

vitahip.tistory.com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현황 및 치료제 비교: MSD(미국 머크), 화이자(Pfizer) 로슈(Roche)

팬데믹 발생 후 18개월이 지나가지만 정맥 주사 외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쉬운 치료법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와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뒤섞

vitahip.tistory.com

아래의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


TOP

비타민, 미네랄, 건강을 얘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