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니에 증후군 원인, 진단, 식단 및 수술
본문 바로가기

hip한 건강

메르니에 증후군 원인, 진단, 식단 및 수술

by hip한 비타민 2021. 10. 21.
반응형

메르니에르 증후군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평소와 같이 일상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어지럼증을 동반하고 세상이 빙글빙글 돌기 시작한다. 

 

어지럼증이 극심해 구토를 동반하기도 하는 메르니에르 증후군은 청력 감소가 나타나는 질환이다. 

메르니에르 증후군은 선진국일수록 유병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메르니에-증후군
메르니에-증후군

메르니에르 증후군의 희귀 질환이나 한국에서도 환자가 늘어나는 편이다. 

본문에서는 메르니에 증후군 원인, 진단, 식단 및 수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메르니에르 증후군 정의

메르니에르 증후군은 1861년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가 처음 이 병을 발견했다.

메니에르 증후군 (메니에르병)은 10만 명 중 4명이 앓는 희귀병이다. 

 

메니에르 증후군은 내림프 수종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돌발성 어지러움과 함께 청력 소실, 이명, 이충만감 등 4가지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환자마다 위 4가지 증상을 모두 가지고 있는 환자가 있는 반면, 한 두 가지 증상만 경험할 수 도 있다. 

위 증상은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반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증상이 한번 나타나면 5~6년 주기로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 지속적인 관리를 해줘야 한다. 

현재까지 정확한 기전은 연구 중인 상태이지만 내림프 순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메르니에 증후군 원인 

메니에르의 주요 원인은 내림프액이 과다하게 많이 생기는 것이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다. 

메니에르를 알려면 우선 귀의 구조를 알아야 한다.

 

귀는 크게 바깥 귀인 외이, 중간 귀인 중이, 속귀인 내이로 나눠져 있다. 

속귀 안에는 내림프관이 존재하는데 이 기관은 청각과 평형 기능을 담당한다. 

 

내림프관이 특정 이유로 양이 과하게 많아질 경우 내림프관이 부어오르게 된다. 

내림프관이 부어오르면서 메니에르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내림프관의 부어오름 현상 외에도 자가면역질환, 유전, 염증 반응, 알레르기 등 여러 요인이 영향을 줄 수 있다. 


메르니에 증후군 진단

메니에르 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선 직접적인 환자 관찰로는 진단을 내릴 수 없다. 

구조학적으로 내림프관을 확인하 수 없다. 

 

CT 및 MRI 영상으로도 메르니에 증후군을 판단할 수 없다. 

이 경우 메니에르 증후군의 증상인 어지럼증과 청력 감소 확인을 위해 청력 검사 결과로 진단을 해야 한다. 

 

이 외에도 전정기능 검사, 전기와우도 검사, 뇌파 검사, 뇌 자기 공명 영상 등을 사용하여 진단을 내릴 수 있다. 


메르니에 증후군 식단

메르니에는 우선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게 좋다.

소금을 적게 섭취하면 내림프액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줄어들 수 있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메르니에 증후군이 있을 경우 술, 커피, 담배 등을 피해야 한다. 

가능하면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으로부터 벗어나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메르니에 증후군 수술

메르니에 증후군을 앓는 사람이 적절한 식단 조절과 생활 습관 변화를 통해서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 미로적출술이나 전정 신경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다. 

미로적출술은 현기증을 전혀 고칠 수 없는 상태이거나 청력이 악화되어 있는 경우 실시한다. 

미로절제술을 통해 반고리뼈관을 제거한 후 달팽이관 이식을 통해 청력을 회복할 수 있다. 

 

전정 신경 절제술은 전정신경을 아예 끊어버리는 방법으로 어지럼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 

하지만 한쪽 평형 기능을 잃어버려야 하는 단점이 있다. 


마치면서

메르니에 증후군 원인, 진단, 식단 및 수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사람들마다 생활습관과 대사활동이 모두 다르며 추천하는 사항이 모두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들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며 이에 대한 결과는 독자 자신의 책임임을 밝혀드린다. 

 

현재 질환을 앓고 있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추천하는 식이요법, 영양요법과 더불어 치료계획을 잘 세울 수 있도록 강력히 추천드린다. 


코로나 백신 접종 관련 다양한 정보를 아래 글을 통해 정주행 할 것을 적극 추천한다. 

 

 

화이자 백신 접종전 주의해야할 사항, 가슴통증(심근염과 심낭염), 가슴커짐 부작용

화이자 백신은 mRNA 백신으로 헥산 백신이다. 화이자에서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mRNA백신 ‘코미나티'의 접종 연령이 식품의약품 안전처(식약처)에 의해 만 12세 이상으로

vitahip.tistory.com

 

모더나 접종 전ㆍ후 주의 사항, 심근염, 심낭염, 금주, 화이자 부작용 비교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이 60%를 넘어섰다. 이는 지난 10일 하루 동안 65만여 명이 1차 접종이 진행됐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와 더불어 모더나 백신 접종이 한창이다. 본문에서는 모

vitahip.tistory.com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현황 및 치료제 비교: MSD(미국 머크), 화이자(Pfizer) 로슈(Roche)

팬데믹 발생 후 18개월이 지나가지만 정맥 주사 외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쉬운 치료법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와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뒤섞

vitahip.tistory.com

아래의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


TOP

비타민, 미네랄, 건강을 얘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