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실금 증상, 원인 및 해결책
본문 바로가기

hip한 건강

가스실금 증상, 원인 및 해결책

by hip한 비타민 2021. 10. 22.
반응형

가스실금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한 일종으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가스가 새어 나오는 증상이다. 

병원에서는 가스실금을 의학적으로 설명이 안되며 병으로 인정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가스실금
가스실금

 

따라서 가스실금 증상으로 병원을 찾아간 당사자는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본문에서는 가스실금 증상, 원인 및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스실금 증상

가스실금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사람마다 상이하다. 

식사하는 도중, 걷는 도중, 또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가스가 새어 나올 수 있다. 

 

가스실금 초기 증상으로는 항상 배 안에 가스가 차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복부팽만감과 속이 더부룩한 느낌을 자주 경험한다. 

 

하지만 쉴세 없이 나오는 방귀를 참으면 처음에는 낫는 것 같다. 

하지만 추후에는 방귀를 참으려고 해도 괄약근이 알아서 열려 지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가스가 밖으로 흘러나온다. 

장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식사를 해도 소화를 제대로 할 수 없다. 

또한 가스실금으로 인해 신경질적이고 예민한 성격으로 바뀌게 되고 대인을 기피하는 경우도 생긴다. 

 

가스가 나올꺼라는 예상을 아예 하지 못하기 때문에 당사자 본인도 굉장히 황당해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가스는 보통 냄새가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자신의 방귀 냄새에 적응되다 보면 가스가 새어나가는 것을 모르는 경우도 많다. 

 

이때 주변에서 얼굴을 찌푸리거나 냄새가 난다는 표현을 하면 자신의 방귀가 새어 나왔음을 알 수 있다. 

가스가 괄약근을 통해서만 나오는게 아닌 입에서도 나오는 느낌을 겪을 수 있다. 

 

위와 같은 경우는 양치와 가글을 해도 입에서 하수구와 같은 냄새를 풍길수 있다. 

일반 식사 또는 간단한 간식을 먹는 경우 개인에 따라 화장실을 바로 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 


가스실금 원인

가스실금은 장 연동 근육이 약해질 때 생길 수 있다. 

이때 항문 괄약근 틈으로 방귀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속 나올 수 있다. 

 

원인으로는 장 노화, 불규칙한 식습관, 스트레스, 잦은 음주 등으로 여겨지고 있다. 

보통 청소년 시기부터 성인까지 가스실금이 발생할 수 있다. 


가스실금 해결책

마땅한 치료방법이 없어 가스실금을 앓는 당사자는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성격까지 변할 정도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장 노화로 인해 장의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가스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고 바깥으로 배출될 수 있다.

우리 몸의 소화기능은 부교감신경이 우위에 있을 때 더욱 잘 일어난다. 

 

따라서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좋지 않은 식습관, 스트레스, 음주 습관을 끊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교감신경은 장을 더욱더 예민하게 만들어 장의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가스실금 증상 완화를 위해 밀가루, 유제품, 설탕이 들어간 음식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밀가루와 유제품 단백질은 장 내 가스를 생성하는데 일조할 수 있다. 

또한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장내 유해균이 좋아하는 음식이다.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장내 유해균의 먹이가 되고 발효를 통해 가스가 생기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다. 

 

가스실금이 있는 사람은 발효당(Fermentable), 올리고당(Oligosaccharide), 이당류(Disaccharides), 단당류(Monosaccharides), 당알코올(Polyols)이 들어있는 음식은 모두 피해야 한다. 

 

밀가루, 유제품, 설탕이 풍부한 음식은 피하고 채소, 과일, 그리고 천연 원료로 만들어진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마치면서

가스실금 증상, 원인 및 해결책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사람들마다 생활습관과 대사활동이 모두 다르며 추천하는 사항이 모두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들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며 이에 대한 결과는 독자 자신의 책임임을 밝혀드린다. 

 

현재 질환을 앓고 있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추천하는 식이요법, 영양요법과 더불어 치료계획을 잘 세울 수 있도록 강력히 추천드린다. 


코로나 백신 접종 관련 다양한 정보를 아래 글을 통해 정주행 할 것을 적극 추천한다. 

 

 

화이자 백신 접종전 주의해야할 사항, 가슴통증(심근염과 심낭염), 가슴커짐 부작용

화이자 백신은 mRNA 백신으로 헥산 백신이다. 화이자에서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mRNA백신 ‘코미나티'의 접종 연령이 식품의약품 안전처(식약처)에 의해 만 12세 이상으로

vitahip.tistory.com

 

모더나 접종 전ㆍ후 주의 사항, 심근염, 심낭염, 금주, 화이자 부작용 비교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이 60%를 넘어섰다. 이는 지난 10일 하루 동안 65만여 명이 1차 접종이 진행됐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와 더불어 모더나 백신 접종이 한창이다. 본문에서는 모

vitahip.tistory.com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현황 및 치료제 비교: MSD(미국 머크), 화이자(Pfizer) 로슈(Roche)

팬데믹 발생 후 18개월이 지나가지만 정맥 주사 외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쉬운 치료법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와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뒤섞

vitahip.tistory.com

아래의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


TOP

비타민, 미네랄, 건강을 얘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