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백신 접종전 주의해야할 사항, 가슴통증(심근염과 심낭염), 가슴커짐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hip한 건강

화이자 백신 접종전 주의해야할 사항, 가슴통증(심근염과 심낭염), 가슴커짐 부작용

by hip한 비타민 2021. 9. 4.
반응형

화이자 백신은 mRNA 백신으로 헥산 백신이다.

화이자에서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mRNA백신 ‘코미나티'의 접종 연령이 식품의약품 안전처(식약처)에 의해 만 12세 이상으로 하향 조정되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12세 이상 접종 가능한 백신이다.

접종 나이가 하향 조정됨에 따라 앞으로 화이자 백신을 맞을 수 있는 대상이 확대될 것으로 여겨진다.

현재 외국의 현황을 보면 미국, 유럽, 캐나다, 일본, 이스라엘 등은 화이자 백신 접종 연령이 만 12세 이상으로 하향 조정된 상태이다.

화이자 백신의 접종 대상이 많아지면서 부작용 사례는 더 많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화이자-백신


이에 본문에서는 화이자 백신 접종 전 주의해야 할 사항, 가슴통증(심근염과 심낭염), 가슴 커짐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접종 전 주의해야 할 사항

우선 접종 장소에서 백신 접종을 받기 전 많은 병력 또는 약력이 있는지 스크리닝 작업을 받는다.


접종 전 주의해야 할 사항 중 다음 두 가지는 신중한 투여가 필요하다.

 

1. 급성 중증 열성 질환

금성 중증 열성 질환이나 급성감염이 있는 경우 바로 백신 접종을 받으면 안 된다.

이런 경우는 백신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


하지만 감염이 경미하거나 열이 높지 않은 미열일 경우 접종을 연기할 필요는 없지만 신중히 투여할 대상에 속한다.

 

2. 항응고제 복용자, 혈소판 감소증 또는 기타 혈액응고 장애를 가진 환자

 

화이자 백신과 같은 근육 주사는 접종 시 근육통과 더불어 출혈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가슴 통증

화이자 백신은 드물지만 심근염과 심낭염 등의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심근염은 심장 근육의 염증이고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막의 염증이다.

위 증상 모두 가슴 통증, 압박감, 호흡곤란, 두근거림, 복통, 발열, 피로, 식욕부진, 하지부종을 경험하거나  또는 기절하는 사람도 있지만 가슴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심근염 또는 심낭염은 대개 접종 후 4일 이내 발생한다.


빈도수는 보통 2차 접종때 1차보다 더 높게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된다.

심낭염은 날카로운 통증을 동반한다.


심호흡하거나 기침할 때 증상이 악화되고 앉거나 몸을 앞으로 기울이면 완화되는 경우가 많다.

 

백신 접종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검사 및 치료

어제 한 지인분을 뵜었는데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주의사항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얘기를 듣고 굉장히 놀랐다. 의료기관에서 보통 접종 후 15-30분 대기시간을 요한다. 이는 예상치 못하는 부작

vitahip.tistory.com

심낭염의 합병증으로는 심낭 삼출, 심낭압전, 심낭섬유화, 압축성 심낭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가슴 커짐 부작용

틱톡에서 한 여성이 화이자 백신을 맞고 가슴이 커졌다고 얘기한 영상이 있었다.


이 여성은 평생 A 컵 가슴 사이즈를 가졌는데 접종 이후에는 2컵 사이즈가 더 커져 C컵이 되었다고 주장을 하고 있다.

노르웨이 의약청은 “백신 접종자의 10%가량은 겨드랑이 림프샘이 부을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가슴이 커진 것을 경험할 수 있지만 접종 4-6주 후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말하고 있다.

화이자에서도 백신의 부작용은 예전에 있는 일은 아니고 “가슴 크기가 커진다는 부작용 보고는 받은 적이 없다”라고 얘기하고 있다.

국내 의료계에서는 가슴이 커졌다는 보고 내용이 아직 접수되지 않은 상태이다.

 

얀센 백신 예약 및 백신 예방율과 접종시 주의사항

오늘은 요즘 가장 말이 많은 백신에 대해 얘기해 보자. 밖에 나가 걷고 있으면 이런 말이 들려온다. 나는 백신을 이미 맞았고 다들 맞고 있는다 하더라. 심지어 어제는 정육점에 가 있는 동안에

vitahip.tistory.com


아나필락시스 (중증 알레르기 반응)

심각한 부작용으로 면역계의 이상 작용이 발생하여 다음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 호흡 곤란 (목구멍이 닫히는 느낌)

- 헐떡거림 또는 숨가쁨

- 메스꺼움, 구토, 설사

- 입술, 얼굴, 목구멍의 두드러기, 간지러움, 부어오름

- 빈맥(빠른 심박수)

- 현기증 또는 실신

아나필락시스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으로 드물게 나타날 수 있지만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백신 투여 후 15분간 대기 시간 동안 아나필락시스 여부를 꼭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아래의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마치면서

화이자 백신 접종 전 주의해야 할 사항, 가슴통증(심근염과 심낭염), 가슴 커짐 부작용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은 발생할 가능성은 언제든지 존재한다.


아나필락시스처럼 바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 반면 심근염과 심낭염처럼 백신 접종 후 몇 일 후에 발생할 수 도 있다.

몸에 이상이 생기면 지체하지 않고 가까운 의료기관을 통해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항상 자신의 몸을 주시하는 습관을 가지는 게 필요하다.

사람들마다 생활습관과 대사활동이 모두 다르며 추천하는 사항이 모두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들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며 이에 대한 결과는 독자 자신의 책임임을 밝혀드린다.

현재 질환을 앓고 있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추천하는 식이요법, 영양요법과 더불어 치료계획을 잘 세울 수 있도록 강력히 추천드린다.


면역력이 특히 중요한 이 시점에 독자분들은 다음 글들과 함께 필자의 글을 정주행을 하는 것을 적극 추천드린다.

 

면역력을 높이는 식생활

식습관의 영향을 받는 자율신경계 작용 •면역력은 자유 신경계의 균형에 의해 좌우된다, 교감신경이 우세해지면 소화기능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고 면역력을 낮추게 된다. •부교감신경이

vitahip.tistory.com

 

면역세포 종류와 기능,  면역력 증진 및 영양요법

내 면역상태에 대해 다음 질문에 답해보자. 감기에 쉽게 걸립니까? 1년에 2번 이상 감기에 걸립니까? 만성 감염에 시달린 적 있습니까? 입가 발진이나 음부포진에 자주 걸립니까? 때때로 림프샘

vitahip.tistory.com

 

현대인이 아픈이유. 이게 부족합니다.

미네랄의 구분 유기성 또는 활성 미네랄은 이온상태에 있다. 무기성 또는 불활성 미네랄은 단원자 분자상태에 있다. 무기 미네랄은 식물의 광합성을 통해 유기 미네랄로 전환된다. 다량원소는

vitahip.tistory.com

 

잘못된 식생활을 바꾸자

다은 글은 책 '잘못된 식생활이 성인병을 만든다'에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레저 박사는 정신의학의 결함을 증언하였다 ◆ 만일 오늘의 의사가 내일의 영양학자로 되지 않는다면, 오늘의 영양학

vitahip.tistory.com

 

당신이 아픈 이유, 다 여기 있었습니다

일본 게이오대학교 곤도 마코토 교수에 따르면 체온이 1도 낮아지면 면역력이 30%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500%나 높아진다고 하네요. 500%!! 놀라운 사

vitahip.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비타민, 미네랄, 건강을 얘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