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녹내장에 대해 알아보자.
녹내장은 눈 안의 압력이 높아진 상태이다.
녹내장은 눈 안의 압력은 안내압 또는 안압으로 알려져 있다.
녹내장의 주요 증상으로는 점진적인 시력 감퇴만이 아닌 안구통증, 분비물 생성, 안구 불편함을 호소한다.
녹내장과 백내장의 차이는 무엇인가?
녹내장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안압이 올라가게되면서 시신경이 파괴가 되어 결론적으로 시력을 잃게 되는 것이다.
이와 반면 백내장은 눈 안의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야가 흐려지는 것을 말한다. 녹내장과 달리 백내장은 수술을 진행할 경우 젊을 때는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
눈은 역동적인 기관이다.
눈은 항상 체액을 배출시킨다.
만약 배출되는 체액보다 더 많은 체액이 만들어질 때 안압이 높아지게 된다.
정상 안내압은 약 10~21mmHg이다.
만성 녹내장 안내압은 보통 22~40mmHg이다.
급성 녹내장의 안내압은 40mmHg이다.
혹시 모르시는 분을 위해 언급 드리지만 라식 수술을 진행한 사람은 안압이 많이 떨어질 수 있다.
그렇다고 녹내장의 안압을 떨어뜨리기 위해 라식 수술을 진행하라는 말은 아니니 참조 사항으로만 아시면 좋겠다.
녹내장은 성인 실명의 주요 원인이다.
2019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집계한 자료에 의하면 녹내장 환자 수가 약 97만 5천 명에 이른다고 한다.
굉장한 숫자다. 거의 100만명에 육박하다.
녹내장은 예전에는 장년층에만 일어나는 질환으로 여겨졌으나 이제는 젊은 층에서도 녹내장이 많이 발견되고 있다.
급성 녹내장과 만성 녹내장
녹내장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뉜다.
급성 녹내장
- 보통 한쪽 눈에서만 눈 안의 압력(안내압)이 상승한다.
- 시야가 몽롱해지고 눈 안쪽이 심하게 욱신거린다.
- 동공이 확장된 채 고정된다.
- 일반적으로 속이 메슥거리고 토할 것은 느낌인 오심과 구토가 일어난다.
만성 녹내장
- 눈 안의 압력이 지속적으로 상승한다.
- 초기 단계의 일반 징후는 뚜렷하지 않다.
- 갈수록 말단 시력이 떨어져 시야가 좁아진다.
지인 중에 한 분이 눈이 심하게 아파 안과를 찾아가봤더니 녹내장 말기라고 진단받았다.
현재로썬 녹내장을 완치하는 치료제는 시중에는 없다.
필자는 이 분에게 녹내장 관련 안구 건강을 증진시키고 안압 저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 요법을 권장해 드렸다.
2주후 이 분에게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이전에는 눈이 너무 아파서 운전도 못했고 안구 통증이 심했다고 했었다고한다.
헌데 2주 후에는 불편했던 증상이 많이 완화되어 운전도 편하게 하고 눈이 좀 더 편해졌다고 한다.
안압저하에 대한 결과는 안과에서 측정을 해봐야하기 때문에 추후 몇 개월간의 장기 추적 결과 후에 이 분의 결과가 굉장히 궁금해진다.
녹내장 검사 방법
녹내장 검사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비단 한 가지 검사방법만 사용되는게 아닌 여러 가지 방법들이 동원되어야 안과 전문의로부터 녹내장 진단을 받을 수가 있다.
안압 검사
안과에 가보면 눈에다가 공기를 툭 쏘는 기계를 경험한 독자가 있을 것이다.
바로 이 검사가 안압 검사를 하는 기계이고 보통 안압은 약 10~21mmHg인데 21mmHg 이상일 경우 안압이 높다고 여겨지게 된다.
전방각경 검사
특수한 렌즈를 통해 안과 전문의가 전방각 또는 폐쇄각 녹내장으로 구분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전방각경 검사를 통해 방수가 빠져나가는 통로가 열려있다면 개방각을 확인하다.
아울러 방수가 빠져나가는 통로가 닫혀있다면 폐쇄각이라고 한다.
시신경 검사
안구안에는 시신경이 분포되어 있다.
이 시신경 다발의 입추 부분을 시신경 유두(optic disc)라고 부른다.
만약 안압이 증가하게 되면 시신경 유두의 모양이 변하게 된다.
시신경 유두의 압박을 통해 시신경 모양이 오목해지거나 패인다거나 좁아질 경우 녹내장 가능성이 높다.
망막신경섬유층 검사
이 검사는 빛간섭단층촬영을 통해 망막질환을 검사한다.
망막신경섬유층의 영문명칭은 retinal nerve fiber layer 또는 RNFL이라고 한다.
이 신경층은 신경들이 망막 전체에 골고루 퍼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망막신경섬유층에 손상이 일어나게 되면 이 특정 부분은 시각 기능을 잃어버리게 된다.
이 검사를 사용해서 안구내 신경층의 어떤 특정 부분이 신경을 잃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시야 검사
요즈음은 녹내장 환자가 굉장히 많아 예전에는 대학병원 또는 큰 규모의 병원에서만 특정 기계를 사용하여 시야 검사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일반 안과에서도 직접 기계를 들여와 직접적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시야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는 험프리방식의 시야 기계가 주로 사용된다.
녹내장으로 의심되는 환자 또는 녹내장 환자는 어두운 방안에서 좌안과 우안을 모두 검사를 받게 된다.
이 검사 기계에는 턱받이가 있고 턱받이에 턱을 받친 후 기계 안쪽의 한 점을 응시한다.
이 후 조명이 반짝이게 되는데 환자가 반짝였다고 확인한 경우 환자에게 주어진 버튼을 눌러서 시야를 측정하게 된다.
녹내장 초기 환자는 검사하는 동안 이 조명을 자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반면 녹내장 말기 환자는 이 조명을 덜 느끼게 되고 또는 아예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녹내장 검사에 대해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미 녹내장 환자라면 현재 녹내장 치료로 점안제를 이미 처방받아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녹내장 환자는 녹내장에 나쁜 음식과 녹내장에 안좋은 음식은 모두 다 피해야 한다.
특히 튀긴음식, 기름진 음식, 포화지방이 많이 있는 육류, 트랜스지방이 포함된 음식, 가공식품, 인스턴트 식품은 최대한 피하는게 옳은 길이다.
녹내장 환자라면 녹내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을 것이다.
자 그럼, 녹내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녹내장에 좋은 음식
오메가3가 많이 들어있는 생선 및 식물성 기름
오메가 3 지방산은 연어, 고등어, 청어, 정어리 등의 등푸른생선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아울러 호두, 잣과 같은 견과류에도 많이 들어가 있다.
가능하다면 올리브유와 같이 오메가3가 풍부히 들어가 있는 오일을 사용한 음식을 섭취하면 좋다.
아스타잔틴이 많이 들어가 있는 생선류와 갑각류
아스타잔틴은 연어와 크릴새우, 바닷가재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 참에 당신의 눈과 사랑하는 남자친구와 남편의 눈 건강을 위해 연어스테이크와 바닷가재를 먹으러 가자고 남자친구와 남편에게 졸라보는걸 강력이 권장해드린다.
빌베리가 풍부한 베리류
블루베리에는 빌베리라는 물질이 들어가 있다.
이 물질은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가 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으로 자색고구마, 프룬, 건포도, 검은콩, 적색 포도, 가지, 체리, 붉은 양파 등의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녹내장에 좋은 영양제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 3 지방산을 장기 섭취하면 녹내장 환자의 안압이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대구 간유(cod liver oil) 첨가 식품을 먹인 토끼의 안내압이 상당히 낮아졌다.
정상 토끼에게 대구 간유가 첨가된 식품을 먹이는 실험이 있었다.
이때 안압이 25mmHg에서 11mmHg로 낮아진 케이스가 있다.
아스타잔틴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아스타잔틴을 매일 2mg씩 섭취할 때 시신경 세포의 기능을 도와주어 황반변성과 녹내장의 안과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빌베리 추출물
빌베리는 백내장, 망막증, 황반변성을 비롯하여 다양한 안과 질환 건강에 도움을 준다.
이 이유는 안토시아닌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고 안구 건강에 좋지 않은 자외선으로부터도 보호를 해준다.
보충제로 매일 160mg을 섭취하면 녹내장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필자는 하루 240mg을 총 3회로 나눠서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비타민 C
비타민 C는 많은 임상 연구에서 안내압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난다.
한 연구에서 단일 투여나 분할 투여와 상관없이 체중 1kg당 1일 비타민 C 0.5g을 투여한 결과, 녹내장 환자의 안압이 평균 16mmgHg 정도로 낮아졌다.
만약 일반 녹내장 약물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환자가 있다면 비타민C를 사용하면 일부 환자도 상당한 개선효과를 보인다.
추천하는 비타민 C의 섭취량은 하루 최소 2,000mg이다.
마그네슘
마그네슘 보충제는 칼슘 유입을 차단해준다.
이때 동맥을 이완시켜 녹내장을 완화시켜줄 수 있어 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한 연구에서 녹내장 환자에게 마그네슘을 한달간 1일 2회 121.5mg의 마그네슘을 복용하게 했다.
4주간 투여 후, 마그네슘 보충제가 녹내장 환자의 혈류와 시야가 개선되었다.
추천하는 마그네슘은 하루 200-600mg 복용을 추천한다.
힙한 비타민 블로그를 꾸준히 읽어온 독자라면 눈은 간과 연결되어 있다는 말은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관련 글을 다음과 같이 남겨 보니 모두 다 읽어보기를 추천드린다.
마치면서
녹내장의 정의, 증상, 백내장과 녹내장의 차이, 급성 및 만성 녹내장, 다양한 녹내장 검사 방법, 녹내장에 좋은 음식과 추천하는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마트폰과 PC 등으로 인해 눈에 스트레스를 많이 주는 환경에 처한 현대인들은 가끔 폰을 내려놓고 자연을 더욱 만끽해보는 건 어떨까?
친구들과의 수다 그리고 운치있는 지리산을 바라보면서 차 한잔을 마시면서 독자들의 눈에 대해서 다시 한번 볼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감사해보자.
아래의 ❤를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hip한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40대부터 발생하기 쉬운 통풍, 식이요법과 영양요법 (28) | 2021.06.22 |
---|---|
만성피로, 손발톱깨짐, 생리증후군 원인? (16) | 2021.06.21 |
케톤산증, 케톤과 콜레스테롤의 누명 (9) | 2021.06.20 |
당뇨의 진단, 심각성, 합병증과 아연 (8) | 2021.06.18 |
내분비계 호르몬의 기능, 역할 및 질환 (2) | 2021.06.17 |
백신 접종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검사 및 치료 (50) | 2021.06.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