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심장이 조여올때: 원인과 조치 방법
본문 바로가기

hip한 건강

갑자기 심장이 조여올때: 원인과 조치 방법

by hip한 비타민 2023. 11. 30.
반응형

갑자기 심장이 조여와 가슴에 손을 얹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원인과 조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심장이 조여올때
갑자기 심장이 조여올때


통증은 어떤 느낌인가요?

통증을 아직 개인은 대조적으로 고통을 경험하며 고통은 묘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적으로 위험한 상황과 연관되는 일종의 악화일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직면하고 있는 상황을 묘사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증상을 이해하고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슴 통증은 다음과 같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아늑함
누르는 것
둔한 상처
가슴에 누군가가 앉은 듯한 압박감.

 

흉통 부위

흉통은 가슴 여러 부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왼쪽
오른쪽
흉골(흉골) 뒤 중앙.

증상은 한 곳에만 느껴지지 않고 어깨와 팔, 목과 턱, 배와 등 등 신체의 여러 부분으로 퍼지는(발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통증이 계속될 수도 있고, 파동처럼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여러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그것이 얼마나 극단적인지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흉부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를 함께 동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 후에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면 속 쓰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심장과 관련 없는 가슴 통증과 원인

가슴 통증이 심장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에는 규칙적인 현상입니다. 심장과 관련되지 않은 흉부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에는 소화 불량, 흉부 질환, 근육통, 상처 및 악화가 포함됩니다.

체기

위산 역류는 흉부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소화기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흉부질환

가슴의 고통이나 괴로움을 느낄 수 있고 이는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열, 뇌통증, 근육통 등
부진.
폐렴과 비슷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 고통, 상처 및 자극

가슴의 감각은 마찬가지로 심장에서만 비롯되지 않고 신체의 이 부분에 있는 근육이나 조직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상처로 인해 흉부 통증, 불안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깨, 목, 등 위쪽에서도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가슴이 닿는 것이 극심한 경우, 이는 갈비뼈 경계의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는 늑연골염이라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긴장과 가슴의 고통

긴장과 관련된 흉부 고통은 심장 관련 흉부 통증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증상은 지극히 정상적일 수 있습니다. 

가슴이 눌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고, 심장이 쿵쿵거리며 가슴 밖으로 튀어나올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심장 박동을 확인하기 위해 손목에 맥박을 확인할 때 심장이 쿵쾅쿵쾅 거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느낌은 불안감을 줄 수 있고 방향 감각을 잃어버리거나 당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의사에게 위의 증상에 대해 얘기한 후 심장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려주어도 현재 내가 처한 이 상태를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증상들은 실제 건강에 위험하지도 않고 위협적이지도 않다는 말을 계속해서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을 못 할 수도 있고 친구와 어울리거나 운동과 아예 담을 쌓을 수 있습니다. 

불안과 관련된 흉부통은 여러 영향을 미칩니다. 
장기적으로 부작용에 적응하거나 심지어 부작용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처방전 약물, 호흡 치료, 심리 치료와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아플 때 취할 수 있는 조치

심장이 아프다고 바로 죽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심장 문제 때문에 통증을 느끼는 건지 판별이 필요합니다. 

만약 심장 때문에 통증이 아닐 거야라고 생각한다면 큰일이 일어날 수 있다. 

 

 

심장과 관련 있는 가슴 통증과 원인

통증과 함께 속이 답답한가?
식은 땀이 나는가?
입술 색깔이 변했는가?
혀의 상태가 좋지 않은가?
호흡곤란과 어지럼증이 함께 있는가?
가슴이 쥐어짜는 통증을 느끼는가?
가슴도 아프고 어깨, 목, 등에도 통증이 퍼져 나가는가?
심장 박동이 갑자기 빨라지거나 느려지는가?

 

 

심장과 관련 있는 가슴 통증 발견 시 조치 방법

아래 심장 관련 통증을 자세히 숙지하고 이 증상이 있을 경우 바로 응급 구조를 받아야 한다. 

 

만약 환자가 니트로글리세린이 있다면 약을 먹인다. 

 

니트로글리세린은 혈압을 많이 내릴 수 있어 설하(혀 아래) 넣을 때 환자를 앉히거나 눕힌 후 복용하게 한다.


10분 이내에 3번 5분 간격으로 반복 먹을 수 있다. 호흡과 맥박이 없으면 심폐소생술을 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심장마비 발생시 빠르게 대처하는 법

 

심장마비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심폐소생술 방법, 수술, 식사요법, 심장마비

돌연사로 죽었다고 한다면 보통 심장마비가 주원인이다. 돌연사의 90%가 심장마비가 원인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1년에 약 3만명이 병원 밖에서 돌연사한다고 한다. 본문에서는 심장마비 원인,

health.hipvitamin.com

심근경색 원인과 도움되는 식사요법

 

심근경색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치료 방법, 심근경색 수술 가격 및 비용, 식사

심근경색이 발발할 경우 초기 사망률은 30%에 달한다. 사망한 환자의 50% 이상은 병원에 도착하기도 전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본문에서는 심근경색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

health.hipvitamin.com

 

반응형

댓글


TOP

비타민, 미네랄, 건강을 얘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