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암 수술, 수술비용, 수술 후 관리, 합병증, 수술 후 먹어야 할 음식
본문 바로가기

hip한 건강

구강암 수술, 수술비용, 수술 후 관리, 합병증, 수술 후 먹어야 할 음식

by hip한 비타민 2021. 10. 17.
반응형

국내 구강암 발생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30대 젊은 층에서 '설암'으로 알려진 혀에 발생하는 암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2014~2018년 구강암으로 진료받은 남성이 1974명에서 2629명으로 33% 증가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에 비해 여성은 동기간 1365명에서 1689명으로 23% 증가했다고 밝히고 있다. 

 

석준걸 이비인 후과 전문의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에서, “설암은 예후가 특히 좋지 않은 암이며, 주요 위험 인자로 흡연‧음주‧바이러스 등이 꼽힌다”며 “특별한 이유 없이 혀나 목구멍의 통증, 궤양, 변색과 같은 여러 가지 증상이 지속할 경우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라고 말한다. 

구강암-수술-후-먹어야-할-음식
구강암-수술-후-먹어야-할-음식

본문에서는 구강암 수술, 구강암 수술비용, 구강암 수술 후 관리, 구강암 합병증, 구강암 수술 후 먹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구강암 수술

 

구강암 수술은 종양과 종양이 침범한 주변 조직을 함께 제거한다. 

 

입을 통해 종양을 직접 제거하는 게 대부분이다. 

 

하지만 경부나 턱을 통해 종양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암이 임파선까지 퍼지는 경우는 경부곽청술 수술을 진행한다. 

 

이 수술은 임파선과 함께 암세포도 제거한다. 

 

목 부위에 전이가 없어도 잠재적인 전이의 가능성을 위해 예방적 차원으로 경부 임파선 절제술을 진행할 수 있다. 


구강암 수술 비용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분기별 요양급여 심사실적 통계에 의하면 암 진단에 따라 건당 요양급여는 300만 원에서 1천만 원으로 암 종류마다 다르다. 

 

환자 부담금은 이 건당 요양급여의 5-20%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급여 적용 전 구강암 평균 요양급여 비용은 305만 원이다. 

 

 

예후가 무서운 구강암: 원인 및 초기 및 말기 증상, 예방법

국내 구강암 환자는 1년에 약 2,000명씩 발생한다. 구강암으로 투병 중인 환자는 수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구강암은 입 안에 생기는 암을 말한다. 구강암은 대부분 편평세포암종이며 암

vitahip.tistory.com


구강암 수술 후 관리

구강암 환자들은 수술 후 고형 음식 섭취가 어렵다.

 

따라서 자연스레 음식물 섭취량이 감소하게 된다. 

 

식사 형태는 미음, 주스 등 유동식 형태의 식사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유동식 형태의 식사는 수분 함량이 많고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힘들 수 있다. 

 

구강암 수술 후에는 경광과 정맥을 통해 영양공급이 된다. 

 

또한 코를 통해서 위까지 가는 튜브를 사용하는 장관 영양법을 사용한다. 

 

수술 범위가 작을 경우 3일 안에 입으로 직접 음식을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 구강암 수술 이후에는 코로 튜브를 삽입해서 영양을 섭취하는 장관 영양법을 7~10일 정도 지속할 수 있다. 

구강암 수술 후 상처 관리

수술 후 상처 감염 에방을 위해 항생제가 사용된다. 

 

만일의 경우 감염이 발생하면 입원 기간 연장 및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구강 상처보호를 위해 구강 가글을 자주 해줘야 한다. 

 

 

지나치기 쉬운 16가지 암의 위험요인 - 1편

병원에서 암이라고 판정을 받는다면 청천벽력으로 생각될 것이다. 암은 어느 순간 갑자기 생기는 것은 아니다. 암세포가 어제 생겼는데 오늘 병원을 갔더니 암이라고 판정을 받는것은 아닐테다

vitahip.tistory.com

 

 

지나치기 쉬운 16가지 암의 위험요인 - 2편

병원에서 암이라고 판정을 받는다면 청천벽력으로 생각될 것이다. 암은 어느 순간 갑자기 생기는 것은 아니다. 암세포가 어제 생겼는데 오늘 병원을 갔더니 암이라고 판정을 받는것은 아닐테다

vitahip.tistory.com


구강암 수술 합병증

The Journal of Laryngology & Otology 학술지에서 Rhys Evans는 구강암 환자의 수술 후 합병증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구강암 환자의 수술 후 합병증은 치료비 증가, 보조 치료 지연, 후기 후유증 증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며 진단 및 신속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환자의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 

 

G. M. Divya 박사 외 연구진이 진행한 구강암 수술 후 합병증에 대한 전향적 연구를 Indian Journal of Surgical Oncology 학술지에 다음 내용을 실었다. 

 

103명의 구강암 환자가 수술 후 15%의 합병증이 확인됐다. 

 

이 중 한 명의 환자는 수술 후 28일에 급 심정지를 겪은 케이스가 있다. 

 

이 외의 합병증은 저나트륨혈증, 저 칼륨 혈증, 당뇨병성 케톤산증, 상처 열개, 상처 감염, 피부 누공, 총 플랩 손실, 부분 플랩 손실, 상처 혈종, 카일 누출, 상처 출혈, 폐렴, 뇌혈관 사고, 저산소성 뇌병증 등이 확인됐다.


수술 후 먹어야 할 음식

구강암에 특별히 먹어야 하거나 좋은 음식이 별도로 존재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항산화 물질이 풍부히 들어간 과일 및 채소 섭취를 적극 권장한다. 

 

수술 후 방사선 및 항암치료를 지속하는 경우, 구내염, 구강건조증, 입안 통증, 미각 이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맵고 짠 음식, 뜨거운 음식, 단단하고 거친 음식, 구강 점막에 달라붙거나 부스러기가 많이 나오는 음식은 피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넘기기 쉽고 부드럽고 시원하면서 수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걸 권장한다. 

 

죽, 진밥 등 매끼 주식과 더불어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 생선, 계란, 콩, 두부, 해물류 위주로 섭취를 한다. 

 


마치면서

구강암 수술, 구강암 수술비용, 구강암 수술 후 관리, 구강암 합병증, 구강암 수술 후 먹어야 할 음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사람들마다 생활습관과 대사활동이 모두 다르며 추천하는 사항이 모두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들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며 이에 대한 결과는 독자 자신의 책임임을 밝혀드린다. 

 

현재 질환을 앓고 있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추천하는 식이요법, 영양요법과 더불어 치료계획을 잘 세울 수 있도록 강력히 추천드린다. 


코로나 백신 접종 관련 다양한 정보를 아래 글을 통해 정주행 할 것을 적극 추천한다. 

 

 

화이자 백신 접종전 주의해야할 사항, 가슴통증(심근염과 심낭염), 가슴커짐 부작용

화이자 백신은 mRNA 백신으로 헥산 백신이다. 화이자에서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mRNA백신 ‘코미나티'의 접종 연령이 식품의약품 안전처(식약처)에 의해 만 12세 이상으로

vitahip.tistory.com

 

모더나 접종 전ㆍ후 주의 사항, 심근염, 심낭염, 금주, 화이자 부작용 비교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이 60%를 넘어섰다. 이는 지난 10일 하루 동안 65만여 명이 1차 접종이 진행됐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와 더불어 모더나 백신 접종이 한창이다. 본문에서는 모

vitahip.tistory.com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현황 및 치료제 비교: MSD(미국 머크), 화이자(Pfizer) 로슈(Roche)

팬데믹 발생 후 18개월이 지나가지만 정맥 주사 외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쉬운 치료법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와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뒤섞

vitahip.tistory.com

아래의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


TOP

비타민, 미네랄, 건강을 얘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