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AZ 백신 접종 후 발생 가능한 희귀질환 (3) - 뇌척수염
본문 바로가기

hip한 건강

화이자·AZ 백신 접종 후 발생 가능한 희귀질환 (3) - 뇌척수염

by hip한 비타민 2021. 10. 28.
반응형

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에게 희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결과는 영국 유니버시티 컬리지 런던 신경과, 신경외과 국립병원에 의하면 백신 접종 대상자를 상대로 부작용을 확인했다.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치료가 완치된 환자 43명을 대상으로 신경학적 증상을 조사했다.

 

그 결과 뇌염 12명,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 9명이 진단을 받았다.

 

국내에서도 금년 4월경 백신 AZ 접종 후 뇌척수염 중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ADEM)을 진단받은 사례가 나타났다. 

뇌척수염
뇌척수염

본문에서는 화이자·AZ 백신 접종 후 발생 가능한 희귀 질환으로 뇌척수염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뇌척수염 원인

뇌척수염은 뇌와 척수를 한 번에 침범하는 염증이다. 

 

이 중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은 매년 10만 명당 0.4~0.8명이 발생하는 희귀 질환이다. 

 

뇌척수염은 탈수초성 질환으로 뇌세포의 수초가 선택적으로 사라지게 된다. 

 

탈수초 현상과 더불어 염증을 동반하는 것을 탈수초성 질환이라 부른다. 

 

뇌척수염은 일반적으로 맞는 예방 접종 후에 발생할 수 있다. 

 

광견병 예방 주사, 마마 홍역, 백일해 예방 접종 후에 발생할 수 있다. 

 

홍역, 볼거리, 수두, 마마 경험 후 뇌척수염을 겪을 수 있다. 

 

이외에도 장티푸스 박테리아 감염, Mycoplasma 폐렴, Gold 치료 후 합병증, 류마티열의 경과 중에도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척수염 증상

뇌척수염은 전염병을 앓은 2~4일 안에 두통, 목 경직을 경험할 수 있다. 

 

또는 예방주사 접종 후 10~13일 안에 또는 5일에서 13일 사이에 잠복기를 지나 두통, 구토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이 잠복기는 짧게는 2시간에서 20일까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한 경우 마비와 혼수를 경험한다. 

 

뇌척수염의 치사율은 30~50%으로 알려져 있고 생존 시 90% 정도 신경학적 증상이 회복된다. 

 


뇌척수염 치료

뇌척수염의 목표는 중추신경계의 염증을 낮추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뇌척수염은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을 사용한다. 

 

보통 메틸프레드니솔론을 사용한다. 

 

투여 경로는 정맥주사로 5일에서 7일간 투여를 한다. 

 

 

환자에게 경구용을 사용할 때 프레드니손을 단기간 복용하게 한다. 

 

주치의에 따라 몇일에서 몇 주간 복용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스테로이드로 치료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 면역 글로불린 정맥 주사(IVIG)를 실시할 수 있다. 

 

보통 5일간 정맥 주사 투여를 진행하며 부작용으로는 감염, 알레르기 증상, 호흡 곤란을 경험할 수 있다. 

 


마치면서

화이자·AZ 백신 접종 후 발생 가능한 희귀 질환으로 뇌척수염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사람들마다 생활습관과 대사활동이 모두 다르며 추천하는 사항이 모두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들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며 이에 대한 결과는 독자 자신의 책임임을 밝혀드린다. 

 

현재 질환을 앓고 있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추천하는 식이요법, 영양요법과 더불어 치료계획을 잘 세울 수 있도록 강력히 추천드린다. 


코로나 백신 접종 관련 다양한 정보를 아래 글을 통해 정주행 할 것을 적극 추천한다. 

 

 

화이자 백신 접종전 주의해야할 사항, 가슴통증(심근염과 심낭염), 가슴커짐 부작용

화이자 백신은 mRNA 백신으로 헥산 백신이다. 화이자에서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mRNA백신 ‘코미나티'의 접종 연령이 식품의약품 안전처(식약처)에 의해 만 12세 이상으로

vitahip.tistory.com

 

모더나 접종 전ㆍ후 주의 사항, 심근염, 심낭염, 금주, 화이자 부작용 비교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이 60%를 넘어섰다. 이는 지난 10일 하루 동안 65만여 명이 1차 접종이 진행됐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와 더불어 모더나 백신 접종이 한창이다. 본문에서는 모

vitahip.tistory.com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현황 및 치료제 비교: MSD(미국 머크), 화이자(Pfizer) 로슈(Roche)

팬데믹 발생 후 18개월이 지나가지만 정맥 주사 외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쉬운 치료법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와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뒤섞

vitahip.tistory.com

아래의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


TOP

비타민, 미네랄, 건강을 얘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