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운 겨울이 오고 나면 봄과 여름이 다가온다.
헬스장에 가면 많은 이들이 봄과 여름을 맞이하기 위해 열심히 운동을 하고 있다.
하지만 더 빠르게 살을 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과학의 힘을 이용하는 건 어떨까?
본문에서는 체중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삭센다에 대한 작용기전, 효과, 부작용, 복용방법, 부작용, 장기 사용 효과, 삭센다 암 유발 여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삭센다 개요
삭센다(Saxenda)는 체중 관리에 사용되는 처방약이다.
삭센다는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GLP-1) 수용체 작용제이다.
삭센다는 브랜드 이름으로 화학명은 리라글루타이드이다.
삭센다는 식욕을 감소시키고 소화를 늦추어 체중 감소를 촉진하는 주사제 제형이다.
삭센다는 삭센다 약물 자체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이 약물은 식이요법 및 운동과 함께 사용된다.
삭센다가 필요한 환자는 보통 비만 또는 합병증이 있는 과체중인 성인이다.
삭센다의 흔한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저혈당 등이 있다.
삭센다(Liraglutide) 작용기전
GLP-1 수용체 작용제는 체내에서 GLP-1 수용체를 활성화시켜 작용하는 약물의 일종이다.
GLP-1은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고 식욕을 감소시키며 소화를 늦추는 자연 발생 호르몬입니다.
GLP-1 수용체를 활성화되는데 삭센다는 대표적인 GLP-1 수용체 작용제이다.
GLP-1 수용체 작용제는 호르몬의 효과를 모방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또한 비만 및 제2형 당뇨병과 같은 상태의 체중 감소 및 관리를 도울 수 있습니다.
GLP-1 수용체 작용제를 타깃으로 하는 약물에는 liraglutide(Saxenda), exenatide(Byetta) 및 semaglutide(Ozempic)가 있다.
삭센다(Liraglutide), 바이에타(Byetta), 오젬픽(Ozempic) 비교
삭센다(Saxenda), 바이에타(Byetta) 및 오젬픽(Ozempic)은 모두 GLP-1 수용체 작용제 클래스에 속하는 약물이다.
이 약물들은 모두 제2형 당뇨병 치료 및 체중 관리에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위 3개 약물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1. 제형:
삭센다는 1일 1회 주사제이다.
바이에타는 1일 2회 식전에 복용하는
주사제이다.
오젬픽은 주 1회 복용하는 주사제이다.
2. 작용 기전:
세 가지 약물 모두 인슐린 방출을 자극한다.
즉 음식물을 섭취할때 위 약물은 글루카곤 방출을 감소시켜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3. 적응증
위 세가지 약물 모두 제2형 당뇨병 치료 및 체중 관리에 사용된다.
특히, Saxenda는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체중 관련 건강 상태가 있는 성인의 비만 또는 과체중에 사용된다.
이에 반해 Byetta와 Ozempic은 2형 당뇨병 치료 용도로 승인되다.
4. 안전성 및 유효성:
Saxenda, Byetta 및 Ozempic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임상 시험에서 확립되었다.
하지만 이들의 개별 결과는 다를 수 있다.
각 개인에 적합한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병원 관계자와 위 처방 약물들에 대한 혜택 및 위험에 대해 먼저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약물을 복용하던 약물을 사용하는 환자는 병원 관계자의 지시를 따르고 복용하는 동안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하다.
삭센다(Liraglutide) 효과
삭센다의 체중 감소 효과는 각 개인의 초기 체중, 식이요법, 운동 습관 및 전반적인 건강과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삭센다를 사용하는 사람 가운데 어떤 사람은 상당한 체중 감소를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삭센다를 사용하더라도 극적인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
삭센다의 체중 감량에 대한 효과는 임상 시험 및 실제 환경에서 연구된 바 있다.
임상 시험에서 식이요법 및 운동과 함께 삭센다를 사용한 참가자는 위약을 사용한 참가자에 비해 상당한 체중 감소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상 시험 결과 치료 56주 후 평균 체중 감소는 초기 체중의 5-7%로 확인됐다.
삭센다의 체중 감소는 일반적으로 점진적이며 장기간 사용 시 지속된다는 점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삭센다는 체중 감량을 위한 마법 솔루션은 아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단 및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같은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적용 시 효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보인다.
개인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치료 계획을 결정하기 위해 병원 관계자로부터 각 개인의 체중 감량 목표 및 계획을 논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삭센다(Liraglutide) 복용방법 및 보관방법
삭센다는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번 투여하는 주사제 약물로 복용시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Saxenda 복용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지침이다.
1. 준비:
삭센다를 주사하기 전에 알코올 면봉으로 주사 부위를 깨끗이 닦습니다.
2. 복용량:
삭센다는 일반적으로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몇 주에 걸쳐 점진적으로 증량합니다.
담당 의사가 적절한 시작 용량과 일정을 결정할 것입니다.
3. 투여:
삭센다는 피부 아래, 복부, 허벅지 또는 팔 위쪽에 피하 주사됩니다.
정맥이나 근육에 주사하지 마십시오.
4. 타이밍:
삭센다는 식사 전이나 후에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해야 한다.
5. 보관:
삭센다는 36°F ~ 46°F(2°C ~ 8°C)의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동결하지 마십시오.
삭센다 복용에 대한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지시를 따르고 약물에 대한 우려 사항이나 질문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삭센다(Liraglutide) 의 장기 투여 효과
삭센다를 복용해야 하는 기간은 각 개인마다 다르다.
특히 각 개인마다 체중 감량 목표, 식이요법, 운동 습관 및 전반적인 건강과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르다.
삭센다는 일반적으로 체중 관리를 위한 치료로 사용된다.
하지만 관리를 받는 환자의 병원 관계자의 의사결정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판단하는 한 장기적으로 복용할 수 있다.
삭센다를 복용하는 동안 정기적으로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건강 상태의 변화를 담당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 모니터링 및 건강 상태 변화에 따라 각 환자의 삭센다 복용량을 조정하거나 약물을 중단하도록 권장할 수 있다.
삭센다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속 가능한 체중 감량을 지원하기 위해 삭센다를 복용하는 동안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삭센다(Liraglutide) 를 복용하면 안 되는 사람
삭센다(Saxenda)는 비만 또는 과체중이며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체중 관련 건강 상태가 있는 성인의 체중 관리용으로 승인된 처방약이다.
삭센다는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삭센다를 복용해서는 안 되거나 복용 시 주의해야 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다.
특히 삭센다를 복용하면 안 되는 사람은 다음과 같다.
-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
- 갑상선 수질암(갑상선암의 일종) 또는 제2형 다발성 내분비선 신생물 증후군(특정 유형의 암에 걸리기 쉬운 유전 질환)의 개인 또는 가족력이 있는 개인
- GLP-1 수용체 작용제에 심각한 과민 반응의 병력이 있는 개인
- 중증 신장애 또는 말기 신질환이 있는 자
- 심각한 간 장애가 있는 개인
삭센다를 시작하기 전에 병원 관계자와 병력 및 현재 건강 상태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삭센다를 복용하는 동안 건강상의 변화를 병원 관계자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삭센다(Liraglutide)의 암 유발 여부
삭센다가 암을 유발한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없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삭센다와 같은 GLP-1 수용체 작용제의 사용과 췌장 염증인 췌장염의 위험 증가 사이의 잠재적 연관성이 제시되었다.
췌장염은 때때로 췌장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GLP-1 수용체 작용제와 췌장암 사이의 연관성은 여전히 연구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체중 관리를 돕고 제2형 당뇨병과 같은 관련 건강 상태를 개선하는 데 있어 삭센다의 이점이 잠재적인 위험보다 클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삭센다를 사용시 잠재적 이점과 위험에 대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의하고 약을 복용하는 동안 정기적인 건강 모니터링이 중요하다.
추천 다이어트 건강식품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치면서
본문에서는 삭센다에 대한 작용기전, 효과, 부작용, 복용방법, 부작용, 장기 사용 효과, 삭센다 암 유발 여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사람들마다 생활습관과 대사활동이 모두 다르며 추천하는 사항이 모두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들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며 이에 대한 결과는 독자 자신의 책임임을 밝혀드린다.
현재 질환을 앓고 있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추천하는 식이요법, 영양요법과 더불어 치료계획을 잘 세울 수 있도록 강력히 추천드린다.
면역력이 특히 중요한 이 시점에 독자분들은 다음 글들과 함께 필자의 글을 정주행을 하는 것을 적극 추천드린다.
아래의 ❤를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구독 및 하트를 눌러주신 후"를 아래 단체 카톡방에 들어오시는 대로 "증상에 따른 건강보조식품 리스트" 요청을 해주시면 리스트를 공유해 드립니다.
힙한 비타민 건강상담방
'hip한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포 쓰레기를 재활용하는 오토파지 (0) | 2023.02.27 |
---|---|
빠르게 잠자면서 살 빼는 법:고도 불포화 지방산 (1) | 2023.02.25 |
약물 복용 없이 지방을 태우는 갈색 지방 만드는 법- 1편 (0) | 2023.02.21 |
중성지방 및 잔여 콜레스테롤(RC) 수치를 떨어뜨리는 오메가-3의 효과 (0) | 2023.01.25 |
제니가 겪었던 건강 이상 증상 과호흡과 해결 방법 (0) | 2022.09.26 |
스트레스로 생길 수 있는 암을 극복하는 항암 효과 영양소 3편 - 파이토케미컬 (0) | 2022.09.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