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자가치료 한방에 정리!
본문 바로가기

hip한 건강

역류성 식도염 자가치료 한방에 정리!

by hip한 비타민 2021. 7. 7.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한국 사람으로 태어났다면 왠만하면 다 있는게 위염과 식도염이다.

 

혹시 다음과 같은 증상을 하나 또는 그 이상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자.

 

목이 칼칼한 느낌과 인후염도 있는데 좀처럼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

그리고 숨도 갑갑하고 어지러운 증상을 경험한다.

 

명치를 때리는 느낌을 자주 경험한다.

새벽 4-5시 정도 되면 속이 쓰려서 잠을 잘 자지 못한다.

 

위는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들이다. 이런 위장애를 겪으면 온 몸에 힘이 빠지기 때문에 정말 겪어본 사람만 알듯이 굉장한 고생을 한다.

 

삶의 질은 두 말 할 것 없이 저하된다.

이렇게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역류성 식도염 정의 및 증상

위장 내부에 있는 음식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거슬러 올라오는 질병이다.

 

인체의 식도와 위 사이에는 상부식도, 하부식도 이렇게 괄약근 두개가 존재한다.

 

괄약근이 하는 역할은 위로 내려간 음식물이나 위산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정상적인 위는 음식을 섭취할 때 식도의 괄약근이 정상적으로 열린다.

 

하지만 여러 이유로 인해 위 기능이 떨어진 경우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게 된다.

 

이때 우리가 얘기하는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역류성 식도염 자가진단

아래는 역류성식도염의 대표 증상이다. 아래 증상을 통해 스스로 확인해보자.

 

(1)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과 속 쓰림

식도와 위 점막의 손상으로 인해 위산의 자극을 받아 나타나는 통증이다.

 

보통 매운 음식을 먹고 입 안이 '화끈거리다','얼얼하다'라고 표현한다.

 

이런 느낌을 식도나 가슴에서 비슷한 통증을 느낀다.

 

어떤 사람은 이 가슴이 타 들어가는 듯한 통증을 심장마비로 오해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가슴 통증이 있다고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닌 폐, 식도, 가슴의 피부, 근육, , 갈비연골에 문제가 생길 경우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위염, 담낭의 문제 그리고 심리적으로 느끼는 불안감 또한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2) 목에 이물감

목에 작은 이물질이 걸려있는 듯한 불편감을 호소하는 증상이다.

 

인후점막의 자극이나 염증이 마르고 불편감이 있어 가래가 낀 것 같다고 얘기를 한다.

 

인후는 음식이 식도로 운반되며 공기가 폐로 들어갈 때 지나가는 근육 통로이다.

 

또한 역류한 위산으로 인해 식도 자체가 손상을 입어 목에 이물감이 느끼는 경우도 있다.

 

(3) 복부 팽만감

위가 부어 오른 듯하고 마치 과식을 한 것과 같은 팽만감이 느껴지는 증상이다.

 

이는 식도와 위장관의 점막이 긴장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다.

 

(4) 목소리 변화

크게 소리를 지르는 등 목의 무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목소리가 쉬는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

 

목소리가 쉰 듯한 증상을 목 감기로 여기는 분도 많다.

 

이에 약국에서 인후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약을 사 먹는 경우도 종종 있다.

 

보통 감기는 감기약을 먹지 않더라도 일주일 정도 되면 자연스럽게 낫는다.

 

만약 인후염 증상이 낫지 않을 경우 몇 일을 지나 몇 주간 증상이 지속되기도 하니 이는 내가 역류성 식도염이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5) 마른 기침

목이 건조하고 마른 듯한 느낌이 드는 증상입니다.

 

이는 목을 촉촉하게 해주는 점액이 부족하면 이물질이 내려가지 못하게 된다.

 

인체는 자연적으로 기침을 통해 이물질을 내보내기 위한 증상이 나타난다.

 

(6) 구취

평소 없던 입 냄새가 나타난다.

위산과 음식물이 역류하여 목에 남아있어 발생한다.

 

많은 이들이 먹보 바로 눕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는 역류성 식도염을 쉽게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이니 자제할 것을 권장한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서구화된 식습관, 비만, 음주,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가 모두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여겨진다.

 

특히 스트레스는 정말 모든 현대인들이 피해갈 수 없는 것으로 한국은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기 굉장히 탁월한(?) 나라이다.

 

필자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때마다 식도염이 재발하는 것을 경험한다.

 

육류 및 지방이 많은 식품을 섭취할 경우 위산 역류가 발생 할 수 있다.

 

위 식품들은 우리 몸의 소화기관에서 분해를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높아진 체류시간은 복압을 상승시키게 되고 이는 위산 역류가 일어나기 쉬운 조건을 만들어준다.

 

어떤 사람은 위 자체가 천성적으로 약하게 태어난 사람들이 있다.

 

또는 후천적인 영향으로 인해 위 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은 공복에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위산 역류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위와 장관이 안좋은 사람은 빈속에 영양제를 먹을 경우 명치를 얻어맞는 경험을 하게 된다.

 

 

아무리 좋은 영양제라도 사람에 따라 흡수율과 대사과정이 다르다.

 

따라서 영양제를 섭취하더라도 최대한 자연과 가까운 유기농 원료로 만든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을 강력히 권장한다.

 

위 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영양제를 식사와 함께 섭취할 경우 위산 과다 현상이 좀 덜 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위에 좋지 않은 음식 및 음료 섭취는 피하는게 좋다.

특히 커피, 녹차, 홍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위산 분비를 촉진할 수 있다.

 

그리고 우유는 위산을 더 과다하게 분비시키니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완화될때가지 위장관을 자극할 음식과 음료는 최대한 멀리하자.

 

밀가루 위주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은 역류성 식도염에 노출되기 쉽다. 

 

밀가루속에 든 글루텐이라는 성분은 과민성장증후군을 비롯하여 식도염과 같은 소화장애를 쉽게 일으킬 수 있다.

 

문제는 이 글루텐이 소화장애뿐만이 아니라 장누수증후군의 주 원인이 되고 전심 염증을 유발함과 동시에 다양한 질환의 시작점이 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필자가 아토피 관련 글루텐에 대해 간단히 서술한 아래 글을 정독하길 권장한다.

 

 

신생아 아토피, 아토피 피부염 빠르게 완화하기

아토피 피부염에서 아토피의 어원은 그리스 시대로 올라간다. 이 단어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비정상적인 반응” “뜻을 알수 없다.”는 뜻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마스크 사용이 지속되면서 성

vitahip.tistory.com

 

장기 약물 복용 및 약물 남용을 할 경우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다.

 

천식약인 테오필린, 알부테롤, 근이완제, 과민성 방광 치료제, 편두통 치료제와 지사제, 항히스타민제와 항우울제 등이 역류성 식도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약물 복용 습관 또한 문제가 될 수 있다. 

NSAID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진통제이다. 이런 종류의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복용 이후 바로 누워서는 안 된다.

 

약 복용 후 30분도 되기 전에 누워버리면 위안에서 약물이 위벽 안에 달라 붙게 되어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명시하면 좋겠다.

 

만약 아무런 생각 없이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진통제를 자주 복용하는 분이라면 이걸 확인해보라.이 약물의 장기 복용은 위벽을 직접 자극한다.

 

관련된 증상으로 메스꺼움, 더부룩함, 복통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 약물의 기전은 점막을 생성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의 합성얼 억제한다.

 

이 말은 위 물질이 위장벽을 보호하는 물질인데 이 물질이 덜 만들어니 위장벽이 약화되게 된다.

 

그래서 위장벽에 출혈과 천공이 생기기도 한다.

추가적으로 장 점막도 망가지게 된다.

 

장 점막에 손상이 생기게 되면 장누수증후군이라는 것이 생기게 된다.

 

이 약물이 대표적으로 장누수증후군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장누수는 면역저하로 이어지게 되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좋은게 없으니 최대한 몸을 사려 복용할 것을 권한다.

 

역류성 식도염 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 에 좋은 음식에 양배추, , 생강차, 송화소금을 소개하고자 한다.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U가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위장의 점막을 탄탄하게 보호해주고 위장 점막 대사와 함께 소화기능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에 굉장히 탁월하다.

또한 피부미용, 다이어트, 혈액순환, 변비, 항암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꿀 

꿀은 고대 이집트 시대 왕의 피라미드에 꿀 단지도 함께 넣었던 식품이다.

 

꿀은 심혈관 질환, 수족냉증, 피부미용, 숙취해소와 더불어 위염, 역류성식도염, 헬리코박터균 등을 치료하는데 굉장히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꿀은 마누카 꿀 또는 유기농으로 만들어진 꿀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생강차

생강은 위를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위장관의 기능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역기능 활성화, 혈액순환 및 위 근육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준다.

 

하지만 위에 좋다고 바로 생강을 먹는다면 위 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에겐 오히려 배탈이 발생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소금

많은 사람들이 소금을 과다 복용할 경우 문제가 된다는 사실을 익힐 알고 있다.

 

문제는 시중에 나와있는 소금은 정제된 소금이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는 말이다.

 

즉 정제된 소금은 몸에 꼭 필요한 다량의 미네랄이 없기 때문에 심혈관에 문제가 되는 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소금을 오히려 먹으라고 주장하고 싶다.

 

다만 시중에 나와있는 정제된 소금이 아닌 미네랄이 풍부히 들어있는 소금을 섭취를 하고 이런 소금으로 조리한 식품을 먹는걸 적극 추천한다.

 

미네랄이 풍부한 소금은 오히려 위장관을 튼튼하게 한다.

소금은 송화소금을 추천한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부터 하루 빨리 벗어나고 싶은 분은 생강이나 생강차와 함께 꿀과 송화소금을 잘 섞어서 뜨겁게 만들어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위의 성질은 한의학적으로 볼 때 따뜻하고 건조한 장기이다.

 

따라서 위를 위해서라면 따뜻하고 건조한 음식과 음료를 섭취하는게 좋다.

 

한 겨울에도 마시는 아이스아메리카노... 머리까지 얼릴 것 같은 느낌은 쾌감을 불러오나 위에겐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는 분은 아침 저녁으로 30분씩 누워서 배위에 찜질팩을 시도해보자.

 

몇 주 안에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많이 가라앉을 것이다.


마치면서

역류성 식도염 증상, 원인, 자가치료, 좋은 음식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위장 장애가 지속적으로 발생될 경우 장기적으로는 간과 담의 기능이 서서히 저하되게 된다.  

 

어제 나이가 지극하신 지인분과 건강에 대해 얘기를 나누던 중 몸이 너무 아파서 한 달에 돈 몇 백만원이 쉽게 병원비로 나간다고 한다. 

 

필자는 이 분에게 요즘 젊은 사람들도 아픈 사람이 굉장히 많다고 말하면서 건강을 지키는 예방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얘기를 나눴다. 

 

이에 독자들도 건강할 때 미리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가지면 좋겠다.

 

사람들마다 생활습관과 대사활동이 모두 다르며 추천하는 사항이 모두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들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며 이에 대한 결과는 독자 자신의 책임임을 밝혀드린다. 

 

현재 질환을 앓고 있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추천하는 식이요법, 영양요법과 더불어 치료계획을 잘 세울우 있도록 강력히 추천드린다. 


면역력이 특히 중요한 이 시점에 독자분들은 다음 글들과 함께 필자의 글을 정주행을 하는 것을 적극 추천드린다. 

 

면역력을 높이는 식생활

식습관의 영향을 받는 자율신경계 작용 •면역력은 자유 신경계의 균형에 의해 좌우된다, 교감신경이 우세해지면 소화기능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고 면역력을 낮추게 된다. •부교감신경이

vitahip.tistory.com

 

면역세포 종류와 기능, 면역력 증진 및 영양요법

내 면역상태에 대해 다음 질문에 답해보자. 감기에 쉽게 걸립니까? 1년에 2번 이상 감기에 걸립니까? 만성 감염에 시달린 적 있습니까? 입가 발진이나 음부포진에 자주 걸립니까? 때때로 림프샘

vitahip.tistory.com

 

현대인이 아픈이유. 이게 부족합니다.

미네랄의 구분 유기성 또는 활성 미네랄은 이온상태에 있다. 무기성 또는 불활성 미네랄은 단원자 분자상태에 있다. 무기 미네랄은 식물의 광합성을 통해 유기 미네랄로 전환된다. 다량원소는

vitahip.tistory.com

 

잘못된 식생활을 바꾸자

다은 글은 책 '잘못된 식생활이 성인병을 만든다'에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레저 박사는 정신의학의 결함을 증언하였다 ◆ 만일 오늘의 의사가 내일의 영양학자로 되지 않는다면, 오늘의 영양학

vitahip.tistory.com

 

당신이 아픈 이유, 다 여기 있었습니다

일본 게이오대학교 곤도 마코토 교수에 따르면 체온이 1도 낮아지면 면역력이 30%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500%나 높아진다고 하네요. 500%!! 놀라운 사

vitahip.tistory.com


건강에 관심이 많은 1인으로서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증상에 따른 건강보조식품 리스트"를 무료로 드리고자 합니다.

 

"증상에 따른 건강보조식품 리스트"를 무료로 받고 싶은 분은 아래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https://vitahip.tistory.com/notice/59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


TOP

비타민, 미네랄, 건강을 얘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