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심폐소생술 방법, 수술, 식사요법, 심장마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본문 바로가기

hip한 건강

심장마비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심폐소생술 방법, 수술, 식사요법, 심장마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by hip한 비타민 2022. 8. 2.
반응형

돌연사로 죽었다고 한다면 보통 심장마비가 주원인이다. 

돌연사의 90%가 심장마비가 원인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1년에 약 3만명이 병원 밖에서 돌연사한다고 한다. 

본문에서는 심장마비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 시 응대 방법, 심폐소생술 방법, 수술, 식사요법, 심장마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심장마비-원인, 전조증상, 응대방법, 수술, 식사요법 (이미지 출처: Crello)

 


심장마비 개요

심장마비는 건강해 보이는 사람도 돌연사로 죽을 수 있다. 

우리가 잘 아는 아시아의 물개 조오련(57)와 스페인의 유명 축구 선수 다니엘 하르케(26) 모두 공통적으로 심장마비로 죽었다. 

 

심근경색증은 심장의 혈관 중 관상동맥이 막혀서 심장이 괴사 되어 생기는 질환을 뜻한다. 

심장이 괴사된 다는 뜻은 조직이 썩어 들어간 다는 말이다. 

 

심장 돌연사는 생각지 못한 상황에서 심장 이상으로 인해 한 시 이내에 사망하는 것을 말한다.

 

 

 


심장마비 원인

심장마비의 원인은 다양하다. 

특히 젊은층의 심장 돌연사는 유전성일 경우가 많다. 

 

심장 근육이 유전적으로 두껍거나 부정맥이 있을 경우에 돌연사를 맞을 위험이 높다. 

특히 유전으로 인해 부정맥이 있는 사람은 40세 이전에 돌연사가 유발될 수 있다. 

 

심장마비로 인한 돌연사의 주원인은 결국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은 심장을 위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통로이다. 

 

이 통로가 혈전등으로 인해 통로가 좁아지게 되면 협심증이라고 부른다. 

이 통로가 아예 막히면 심근경색증이라고 부른다. 

 

심근경색증은 혈액을 공급받는 심장 근육이 국소적으로 죽는 것을 뜻한다.

 

 


심장마비 전조증상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은 여러가지가 있다. 

대표적으로 가슴통증이 있다. 

 

가슴통증은 흉통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가슴 한가운데 심한 통증과 압박감을 얘기한다. 

어떤 환자들은 이를 가슴이 아프거나 가슴을 쥐어짜고 싸한 느낌이 든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 흉통은 대부분 가슴 상복부에만 국한한다. 

하지만 환자에 따라 위로는 턱까지, 아래로는 배꼽 부위까지 생길 수 있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박덕우 박사 칼럼에 의하면, 심장마비 환자들이 호소하는 통증 부위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 환자는 운동할때마다 심한 치통을 느껴서 몇 개월 동안 치과 치료만 받은 경우가 있다. 

어떤 환자는 흉통을 속쓰림으로 느껴서 수개월 동안 위장약만 복용한 경우가 있다. 

 

운동을 할때 그림에서 색칠된 부위에서 흉통을 느끼는 경우, 협심증을 의심해야 하며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협심증 흉통 부위 (자료 출처: 서울아산병원)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힌 경우에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당뇨 환자 또는 고령환자의 경우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내 몸이 어떤 것을 말하려 하는지 주의를 기울이는 게 좋다. 

 

이와 반대로 흉통을 겪어도 자신이 젊다는 이유로 방관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다. 

필자의 경우도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고령환자와 이야기하다보면 병원에서 모든 걸 다 처리해줄 테니 문제가 없다고 한다. 

 

그렇다고 예방하는 방법이나 식이요법 등에 대해서는 자신이 직접 건강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심장마비 발생시 응대 방법

노인들의 경우 흉통이 없더라도 갑자기 쓰러지는 경우가 있다. 

그들은 식욕과 원기가 떨어지고 갑자기 숨이 차다고 한다. 

 

그리고 갑자기 픽 쓰러지게 된다. 

만약 심근경색으로 인해 쓰러질 경우 환자를 움직이게 하면 안 된다. 

 

이와 반대로 협심증은 관상동맥만 좁아져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흉통이 발생하더라도 안정을 취하면 된다. 

 

안정을 취할 경우 흉통이 2~5분 후면 서서히 사라지게 된다.





심장마비 발생시 심폐소생술 

심근경색증이 일어났을 때 119를 부르거나 대학병원, 종합병원 응급실로 옮길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심근경색 환자의 경우 병원에서 처방받은 니트로글리세린이라는 약물을 즉시 복용하는 게 좋다.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서 심장근육인 심근이 부분적으로 죽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통증이 30분에서 수 시간이 지속되기도 한다. 

 

119를 부른 후 응급차를 기다리는 동안 심폐소생술을 할 경우 환자의 생존율이 급상승한다. 

심장마비 발생 후 1분 이내 심폐소생술을 하면 생존율이 97%에 달한다. 




 

이에 반해 4분이 지나면 생존율이 50%로 떨어진다. 

심폐소생술은 분당 100~120회로 가슴 압박을 시행해야 한다. 

 

양 젖꼭지를 기준으로 중간 부위를 5cm정도 압박해야 하고 구급대원이 오기 전까지 심폐소생술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고령자의 숫자가 빠르게 늘고있는 한국의 경우 심폐소생술 기술을 미리 익혀 놓는 게 한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심장마비 수술

심장마비가 일어날 경우 6시간 이내에 막힌 관상동맥을 뚫어주고 넓혀줘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스텐트 삽입술, 관상동맥 우회로 이식수술, 하이브리드 수술 등을 받게 된다. 

 

스텐트 삽입술은 원통형 철망을 혈관 안에 넣어 혈관을 넓혀 개통을 하는 수술이다. 

예전에는 스텐트를 체내에 넣을 경우 몸에서 스텐트를 이물질로 생각을 해 혈전이 쌓이게 한다. 

 

하지만 이제는 약물 방출형 스텐트가 개발되어 이 스텐트로 치료를 할 경우 혈전이 들러붙지 않는다. 

 




 

관상동맥우회로 이식 수술은 수술 중에 가장 침습적이다. 

가슴을 절개해야 하고 심장을 멈춘 다음 수술을 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 

 

관상동맥 우회로술은 혈관 석회화로 인해 스텐트 삽입이 어려운 경우, 당뇨병 및 고혈압으로 인해 재협착이 되기 쉬운 경우, 스텐트 삽입 술 후 재발이 잦은 경우 수술을 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수술은 스텐트와 관상동맥 우회로술을 함께 진행하는 방법이다. 

하이브리드 수술은 관상동맥 3개 중 2개 이상이 협착됐거나 합병증 위험이 큰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다고 은형 성모병원 순환기내과 권오성 교수가 말한 바 있다. 





심장마비 예방 식사요법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식사 습관이 중요하다. 

만약 흰쌀 밥 위주로 먹었다면 현미, 보리 등을 섞어 잡곡밥을 먹어야 한다. 

 

현미 류의 식사는 혈압과 함께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현미는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소화 상태를 봐가면서 먹는 게 중요하다. 

 

평소에 기름진 음식을 먹었다면 피하는 게 상책이다. 

고기도 잘 섭취해 줘야 하며 동물성 및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먹는 게 필요하다. 

 




 

평소에 혈압과 혈당이 높은 사람이라면 특히 혈압과 혈당을 잘 관리해야 한다. 

혈압약과 당뇨약으로만 자신의 건강을 관리한다면 큰 오산이다. 

 

식이요법과 함께 자신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함께 겸해야 할 것이다. 

도움이 필요하다면 전문가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먹으면 안 되거나 또는 피해야 할 음식이 있다. 

특히 탕류, 중국 음식, 튀김류,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한다. 

 

또한 패스트푸드나 냉동음식, 햄, 통조림, 라면과 같은 가공식품은 되도록 피하는 게 상책이다.

 


심장마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심장마비의 원인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이다. 

따라서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습관처럼 먹어주는 게 필요하다. 

 

이를 위한 영양소를 몇 가지 소개해보겠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심장박동수를 안정화시키고 근육과 혈관을 이완시킨다. 

특히 심장 건강에 가장 큰 도움을 주며 킬레이트 마그네슘이 체내 흡수율이 높다. 

 

마그네슘은 비타민 D와  함께 섭취하는 게 필요한데  그 이유는 마그네슘이  혈액 내의 순환 비타민 D 상태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마그네슘 더 알아보기


비타민 D

비타민 D는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특히 많은 섭취가 필요하다. 

비타민 D가 마그네슘 장 흡수를 향상한다. 

 

비타민 D를 섭취하더라도 마그네슘 섭취가 함께 필요하다. 

그 이유는 마그네슘이 체내에서 필요한 조직으로 옮겨주는 데 중요한 수송 역할을 지원해주기 때문이다. 

비타민 D 더 알아보기





오메가3

오메가3는 심장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이다. 

특히 WHO(세계 보건기구)와 미국 심장학회에서도 오메가3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보충제는 심혈관계 질환 관련 의료비용을 최대 72%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오메가 3 더 알아보기

 


코큐텐

심근경색은 대표적인 심장질환이다. 

“특히 코큐텐은 심혈관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일 수 있다”라고 대한 노화방지 연합회 이사장 배철영 박사가 말한다.

 

코큐텐은 체내에 다양한 기관에 있는 영양소로서 그중 심장은 코큐텐 수치가 가장 높다. 

아울러 나이가 들어가면서 코큐텐 수치는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20대부터 코큐텐 섭취가 굉장히 중요하다. 

코큐텐 더 알아보기


마치면서

심장마비 원인, 전조 증상, 응대 방법, 수술, 식사요법, 심장마비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사람들마다 생활습관과 대사활동이 모두 다르며 추천하는 사항이 모두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들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며 이에 대한 결과는 독자 자신의 책임임을 밝혀드린다. 

 

현재 질환을 앓고 있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추천하는 식이요법, 영양요법과 더불어 치료계획을 잘 세울 수 있도록 강력히 추천드린다. 


면역력이 특히 중요한 이 시점에 독자분들은 다음 글들과 함께 필자의 글을 정주행을 하는 것을 적극 추천드린다. 

 

면역력을 높이는 식생활

식습관의 영향을 받는 자율신경계 작용 •면역력은 자유 신경계의 균형에 의해 좌우된다, 교감신경이 우세해지면 소화기능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고 면역력을 낮추게 된다. •부교감신경이

vitahip.tistory.com

 

면역세포 종류와 기능, 면역력 증진 및 영양요법

내 면역상태에 대해 다음 질문에 답해보자. 감기에 쉽게 걸립니까? 1년에 2번 이상 감기에 걸립니까? 만성 감염에 시달린 적 있습니까? 입가 발진이나 음부포진에 자주 걸립니까? 때때로 림프샘

vitahip.tistory.com

 

현대인이 아픈이유. 이게 부족합니다.

미네랄의 구분 유기성 또는 활성 미네랄은 이온상태에 있다. 무기성 또는 불활성 미네랄은 단원자 분자상태에 있다. 무기 미네랄은 식물의 광합성을 통해 유기 미네랄로 전환된다. 다량원소는

vitahip.tistory.com

 

잘못된 식생활을 바꾸자

다은 글은 책 '잘못된 식생활이 성인병을 만든다'에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레저 박사는 정신의학의 결함을 증언하였다 ◆ 만일 오늘의 의사가 내일의 영양학자로 되지 않는다면, 오늘의 영양학

vitahip.tistory.com

 

당신이 아픈 이유, 다 여기 있었습니다

일본 게이오대학교 곤도 마코토 교수에 따르면 체온이 1도 낮아지면 면역력이 30%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500%나 높아진다고 하네요. 500%!! 놀라운 사

vitahip.tistory.com


 

 

아래의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구독 및 하트를 눌러주신 후"를 아래 단체 카톡방에 들어오시는 대로 "증상에 따른 건강보조식품 리스트" 요청을 해주시면 리스트를 공유해 드립니다. 
힙한 비타민 건강상담방


 
 
 

비타민 D

 

hipvitamin.blogspot.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