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치료 방법, 심근경색 수술 가격 및 비용, 식사요법, 심근경색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본문 바로가기

hip한 건강

심근경색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치료 방법, 심근경색 수술 가격 및 비용, 식사요법, 심근경색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by hip한 비타민 2022. 8. 1.
반응형

 

심근경색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심근경색이 발발할 경우 초기 사망률은 30%에 달한다.

사망한 환자의 50% 이상은 병원에 도착하기도 전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본문에서는 심근경색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치료 방법, 심근경색 수술 가격 및 비용, 식사요법, 심근경색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심근경색 개요

심근경색증은 심장의 혈관 중 관상동맥이 막혀서 심장이 괴사되어 생기는 질환을 뜻한다. 

심장이 괴사된 다는 뜻은 조직이 썩어들어간 다는 말이다. 

 

조직이 썩어들어가는 이유는 혈관이 막혀 혈류가 잘 흐르지 않기 때문에 피로 영양분을 공급받아야 할 조직이 죽기 때문이다. 





심근경색 원인

심근경색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국내에서는 고혈압, 흡연,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등이 있다. 

 

또한 가족력을 무시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부모 형제 중 심장병, 뇌졸중이 있을 경우 심근경색을 경험할 확률이 높다. 

 

만약 직계가족 중에 협심증이 있다면, 그 위험성은 더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한집에서 자주 식사를 하는 경우라면, 비슷한 식습관을 공유하여, 그 위험도가 높을것으로 예상된다. 

 

전남대병원 정명호 교수 연구팀은 국내 심근경색증 환자에 대한 연구결과를 대한순한기학회에서 발표했다. 

 

연구 결과, 국내 장년층의 주요 심근경색증의 위험인자는 고혈압이었다. 

심근경색증 환자의 절반 정도가 고혈압 환자이었다. 

 

또한 연구 결과에서 심근경색증 환자의 3분의 1이 당뇨병을 가지고 있었다. 

즉 심근경색을 예방하기 위해 고혈압과 당뇨의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내포하기도 한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심근경색이 발생한 환자는 전조증상을 미리 경험하게 된다. 

가슴에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압박감은 마치 가슴에 무거운 돌을 올려둔 것처럼 아픈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또한 갑자기 가슴 중앙부로부터 어깨, 목, 팔 등에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심근경색의 다른 전조증상으로 식은땀이 나거나 숨쉬기가 힘들 수 있다. 

또한 불쾌감을 느끼고 오목 가슴이 아프며 토할 수도 있다.

 

 


심근경색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심근경색증이 발생 한 경우 움직이면 안된다. 

심근경색증이 일어났을 때 119를 부르거나 대학병원, 종합병원 응급실로 직행해야 한다. 

 

심근경색 환자의 경우 병원에서 처방받은 니트로글리세린이라는 약물을 즉시 복용한다. 

니트로글리세린은 혈관을 일시적으로 확장시켜 순환을 촉진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니트로글리세린은 5분마다 반복 투여할 수 있다. 

그리고 최대 3회까지 복용할 수 있다. 

 

심근경색증 치료는 시간이 관건이다. 

심근경색증이 일어난 이후 6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해야 심장 괴사를 막을 수 있다. 

 

또한 12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차해야 심장근육을 회복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와 뇌졸중, 경막하 출혈, 분류, 증상 및 원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라는 드라마를 최근에 보게됐다. 필자는 자폐증에 관한 책을 이전에 낸 사례가 있어 자폐증 환자로 나오는 우영우 씨가 어떻게 연기를 하는지 궁금했다. 자폐증이란 자폐

vitahip.tistory.com

 


심근경색증 치료방법 

심근경색이 일어날 경우 6시간 이내에 막힌 관상동맥을 뚫어주고 넓혀줘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주로 풍선확장술, 스텐트삽입술, 관상동맥우회로 이식수술 등을 받게 된다. 

 

심근경색 시술은 크게 관상동맥성형술과 관상동맥우회술로 나뉜다. 

관상동맥성형술은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이라고도 부른다. 

 

즉 관상동맥 내부 혈애이 다시 정상적으로 흐를 수 있도록 넓혀주는 수술을 말한다. 

이때 사용되는 방법으로 경피적 관상동맥 풍선확장술과 경피적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술이 있다. 

 

관상동맥우회술은 관상동맥성형술로 치료가 안되는 경우 진행된다. 

이때는 관상동맥 자체를 대체하는 혈관을 연결시켜 심장에 혈액을 다시 공급하게 끔 하는 수술이다.





심근경색 관상동맥성형술 가격/비용

 

2021년 11월 기준,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합병증을 동반한 단일혈관 관상동맥성형술은 평균 1,027만원이었으며 평균 6.7일 입원일수를 소요했다. 

 

이와 반면, 합병증을 동반한 다발혈관 관상동맥성형술은 평균 1,366만원이었으며 평균 7.6일 입원일수를 소요했다. 

 

합병증을 동반하지 않은 단일혈관 관상동맥성형술은 평균 856만원이었으며 평균 6.1일 입원일수를 소요했다. 

 

합병증을 동반하지 않은 다발혈관 관상동맥성형술은 평균 1,209만원이었으며 평균 6.8일 입원일수를 소요했다. 





다음은 관상동맥우회술에 대한 가격에 대해 얘기해보겠다. 

 

2021년 11월 기준,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심도자술 사용, 인공심폐장치를 사용한 관상동맥우회술은 평균 2,690만원이었으며 평균 19.1일 입원일수를 소요했다. 

 

심도자술 사용하지 않고 인공심폐장치를 사용한 관상동맥우회술은 평균 2,332만원이었으며 평균 15.9일 입원일수를 소요했다. 

 

심도자술 사용, 인공심폐장치를 사용하지 않은 관상동맥우회술은 평균 2,371만원이었으며 평균 18.1일 입원일수를 소요했다. 

 

심도자술, 인공심폐장치를 모두 사용하지 않은 관상동맥우회술은 평균 2,308만원이었으며 평균 12.7일 입원일수를 소요했다. 





심근경색으로 인한 수술은 환자 본인 및 가족 모두에게도 부담이 된다. 

이를 위해 심근경색이 있는 환자는 평소 심근경색식 식사요법을 통해 질환이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는 게 좋다. 

 

또한 심근경색 예방을 위해 영양학적 접근법으로 영양소를 꾸준하게 섭취하여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에 대해서도 얘기해보고자 한다.

 


심근경색 식사요법

심근경색 환자는 자신이 먹는 음식을 잘 대처하여 먹도록 해야한다. 

만약 흰쌀 밥 위주로 먹었다면 현미, 보리 등을 섞어 잡곡밥을 먹어야 한다. 

 

단 소화기능이 떨어져 있는 경우, 소화상태를 봐가면서 위과 같이 잡곡밥을 먹어야 한다. 

또한 고기도 잘 섭취해 줘야하며 동물성 및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먹는게 필요하다. 

 

고기, 두부, 생선 등을 먹어주고 살코기만이 아닌 생선의 경우 껍질까지 먹어주는게 필요하다. 

음식은 저염식 위주로 섭취하되 시중에서 판매하는 정제된 소금을 이용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적극 추천드리고 싶지 않다. 

 

아래 필자가 언급한 송화소금과 같이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간 소금으로 조뢰된 음식을 먹도록 하자. 

혈압이 있는 분이라면 오히려 위와 같은 소금으로 조리된 음식을 섭취시 혈압이 천천히 완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자가치료 한방에 정리!

한국 사람으로 태어났다면 왠만하면 다 있는게 위염과 식도염이다. 혹시 다음과 같은 증상을 하나 또는 그 이상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자. 목이 칼칼한 느낌과 인후염도 있는데 좀처럼

vitahip.tistory.com




 


 

먹으면 안되거나 또는 피해야 할 음식이 있다. 

특히 탕류, 중국 음식, 튀김류,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한다. 

 

또한 패스트푸드나 냉동음식, 햄, 통조림, 라면과 같은 가공식품은 되도록 피하는게 상책이다. 


다음은 서울아산병원에서 제안한 심근경색 환자에게 추천하는 식단이다. 


심근경색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막혀서 생기는 질환이다. 

따라서 심근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습관처럼 먹어주는게 필요하다. 

 

이를 위한 영양소를 몇가지 소개해보겠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심장박동수를 안정화시키고 근육과 혈관을 이완시킨다. 

특히 심장 건강에 가장 큰 도움을 주며 킬레이트 마그네슘이 체내 흡수율이 높다. 

 

마그네슘은 비타민 D와  함께 섭취하는게 필요한데  그 이유는마그네슘이  혈액 내의 순환 비타민 D 상태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마그네슘 더 알아보기

 





비타민 D

비타민 D는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특히 많은 섭취가 필요하다. 

비타민 D가 마그네슘 장 흡수를 향상시킨다. 

 

비타민 D를 섭취하더라도 마그네슘 섭취가 함께 필요하다. 

그 이유는 마그네슘이 체내에서 필요한 조직으로 옮겨주는 데 중요한 수송 역할을 지원해주기 때문이다. 

비타민 D 더 알아보기


오메가3

오메가3는 심장혈관 질환에 도움이되는 영양소이다. 

특히 WHO(세계보건기구)와 미국 심장학회에서도 오메가3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보충제는 심혈관계 질환 관련 의료비용을 최대 72%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오메가 3 더 알아보기


코큐텐

심근경색은 대표적인 심장질환이다. 

“특히 코큐텐은 심혈관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일 수 있다”라고 대한노화방지연합회 이사장 배철영 박사가 말한다.

 

코큐텐은 체내에 다양한 기관에 있는 영양소로서 그 중 심장은 코큐텐 수치가 가장 높다. 

아울러 나이가 들어가면서 코큐텐 수치는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20대부터 코큐텐 섭취가 굉장히 중요하다. 

코큐텐 더 알아보기

 


마치면서

심근경색 원인, 전조증상, 증상 발생시 응대 방법, 치료 방법, 심근경색 수술 가격 및 비용, 식사요법, 심근경색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사람들마다 생활습관과 대사활동이 모두 다르며 추천하는 사항이 모두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들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며 이에 대한 결과는 독자 자신의 책임임을 밝혀드린다. 

 

현재 질환을 앓고 있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추천하는 식이요법, 영양요법과 더불어 치료계획을 잘 세울 수 있도록 강력히 추천드린다. 


면역력이 특히 중요한 이 시점에 독자분들은 다음 글들과 함께 필자의 글을 정주행을 하는 것을 적극 추천드린다. 

 

면역력을 높이는 식생활

식습관의 영향을 받는 자율신경계 작용 •면역력은 자유 신경계의 균형에 의해 좌우된다, 교감신경이 우세해지면 소화기능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고 면역력을 낮추게 된다. •부교감신경이

vitahip.tistory.com

 

면역세포 종류와 기능, 면역력 증진 및 영양요법

내 면역상태에 대해 다음 질문에 답해보자. 감기에 쉽게 걸립니까? 1년에 2번 이상 감기에 걸립니까? 만성 감염에 시달린 적 있습니까? 입가 발진이나 음부포진에 자주 걸립니까? 때때로 림프샘

vitahip.tistory.com

 

현대인이 아픈이유. 이게 부족합니다.

미네랄의 구분 유기성 또는 활성 미네랄은 이온상태에 있다. 무기성 또는 불활성 미네랄은 단원자 분자상태에 있다. 무기 미네랄은 식물의 광합성을 통해 유기 미네랄로 전환된다. 다량원소는

vitahip.tistory.com

 

잘못된 식생활을 바꾸자

다은 글은 책 '잘못된 식생활이 성인병을 만든다'에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레저 박사는 정신의학의 결함을 증언하였다 ◆ 만일 오늘의 의사가 내일의 영양학자로 되지 않는다면, 오늘의 영양학

vitahip.tistory.com

 

당신이 아픈 이유, 다 여기 있었습니다

일본 게이오대학교 곤도 마코토 교수에 따르면 체온이 1도 낮아지면 면역력이 30%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500%나 높아진다고 하네요. 500%!! 놀라운 사

vitahip.tistory.com


 

아래의  클릭, 구독과 공유는 포스트 작성에 많은 힘이 됩니다. :)

"구독 및 하트를 눌러주신 후"를 아래 단체 카톡방에 들어오시는대로 "증상에 따른 건강보조식품 리스트" 요청을 해주시면 리스트를 공유해 드립니다. 
힙한 비타민 건강상담방

 

 

 

 

반응형

댓글


TOP

비타민, 미네랄, 건강을 얘기합니다.